[노트북 발열 / 다운 현상 해결] 노트북 청소(먼지 제거)를 통한 발열 및 다운 현상 해결

 

구형 노트북을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.

그런데,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. 발열이 심해지고 다운현상이 간간히 일어납니다.

 

윈도우10 32bit를 윈도우10 64bit로 변경, HDD SSD로 변경하고, 램을 4GB에서 8GB로 교체를 하면서 아무래도 부하가 생긴 것 같습니다.

 

관련 글 참고

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통한 삼성 노트북(NT-R590-PS76) SSD 교체, RAM 증설

Windiw10 32bit를 window10 64bit로 변경하는 방법

오래된 삼성 노트북(NT-R590-PS76) 메모리(RAM) 업그레이드

[SSD 교체] 삼성 노트북(NT-R590-PS76) SSD 1TB 교체(업그레이드)

 

물론 구입 후 10년이 넘도록 청소를 한번도 하지 않았으니 팬에 먼지도 많이 끼었을 것입니다.

어쨌든 업그레이드 이후 노트북의 성능은 향상되었지만 발열이 더 심해졌고 심지어 다운이 되기도 합니다.

 

그래서 발열 문제를 해결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.

 

발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을 분해해서 팬 부분의 먼지를 제거하고 팬에 통상 구리스라고 하는 윤활유를 발라 주어야 합니다.

 

분해해서 먼지제거까지는 가능하지만 윤활유는 구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쩔 수 없이 삼성전자서비스센터를 방문했습니다.

 

 

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접수를 하고 기사님께 증상을 말씀 드렸습니다.

 

기사님께서 노트북을 열어 팬 부분을 보여주는데, 팬 주위에 먼지가 굳어서 팬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.

 

청소에는 약20분 정도기 소요되었습니다.

그리고 나서 30분 정도 PC를 켜 놓고 발열 테스트를 했습니다.

 

결과적으로 노트북 청소(먼지제거) 이후 더 이상 발열 및 다운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마쳤습니다.

 

 

먼지 제거를 하고 나니, 발열 문제가 없어지고 성능이 더 좋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.

 

서비스센터에서 노트북을 청소하는 비용은 17,000입니다.

 

물론 서비스센터에 가지 않고 직접 노트북 청소를 할 수도 있으나,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전반적으로 먼지를 꼼꼼하게 제거하고 윤활유까지 충분히 도포를 해서 노트북의 최적의 성능을 유지해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.

 

노트북에 발열이 심하거나 팬 돌아가는 소음이 심한 경우 또는 발열과 함께 다운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노트북 청소를 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.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">